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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영화 '행복의 나라로' 임상수 감독이 돈과 계층을 다루는 K콘텐츠의 강점에 대해 언급했다.

6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행복의 나라로'의 기자 시사 및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임 감독과 배우 최민식, 박해일, 조한철, 임성재, 이엘이 참석해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다.

'행복의 나라로'는 시한부 탈옥수 '203'(최민식)과 돈이 없는 환자 '남식'(박해일)이 우연히 거액의 돈을 손에 넣고 인생의 화려한 엔딩을 꿈꾸며 특별한 동행을 하는 유쾌하면서도 서정적인 로드무비다. 제73회 칸영화제 '2020 오피셜 셀렉션' 선정된 이번 작품은 임 감독이 '나의 절친 악당들'(2015)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이자 네 번째 칸영화제 초청작이다.

영화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죽음과 돈이다. '기생충' '오징어 게임' 등 돈과 계층에 대한 주제를 다룬 한국 콘텐츠들이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묻자 임 감독은 "이 영화는 그렇게 계층에 관한 영화는 아니"라면서도 "한국에서 계층의 문제가 심한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전세계적으로 계층 문제는 대단히 심각하다. 한국의 작가들, 감독들이 까놓고, 대놓고 이 문제를 다루는 배짱이 있어서 그런 영화를 취향에 따라 좋아할 수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최민식은 교도소 복역 중 인생 마지막 행복을 찾아 일탈을 감행하는 죄수번호 '203', 박해일은 '203'의 특별한 여행에 얼떨결에 동참하게 된 남식으로 분해 시너지를 발휘했다. 한국 배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은 화려하고 독특한 '윤여사' 역을 맡아 존재감을 드러냈다.

영화는 표면적으로 탈옥수 203의 행복찾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렇다면 남식이 위험을 무릅쓰고 동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임 감독은 "남식이 입장에서는 비참한 삶을 어렵게 꾸려가는 입장인데 큰 돈을 만져봤다. 큰 돈이 아니더라도 약값을 댈 수 있는 상황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리 뛰고 저리 뛴다"며 "203과 좌충우돌하면서 마음이 따뜻하고 기분이 좋기도 하다. 살면서 목표를 아무리 세워도 목표는 달성되지 않는 것 같고 그런 와중에 만나는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것 아닌가 싶다"고 전했다.

남식을 연기한 박해일은 "대본을 받아봤을 때 개인적으로 제 필모그래피를 포함해서 정말 사랑스럽고 꼭 껴안아주고 싶은 캐릭터"라며 "굉장히 힘들지만 꿋꿋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숙연해졌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작품이 끝나면 남식이가 과연 어떻게 생활할까하는 궁금증을 관객들과 함께 공감하고 싶다"고 애정을 보였다.

조직의 보스 격으로 윤여정과 이엘 등 여성 캐릭터를 앞세운 것도 눈길을 끈다. 임 감독은 "두 남자의 로드 무비이기 때문에 균형을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조직의 높은 사람, 이 역할을 여자로 하면 어떨까 했다. 경찰서장이라든지 203과 옥상서 마주하는 순경이라든지 중요한 캐릭터를 여자 캐릭터로 써서 분위기를 달리가고 싶은, 균형을 맞추고 싶은 게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 남자 만큼이나 중요한 배우는 잠깐 나오지만 203의 딸, 203이 죽기 전 딸과 나누는 교감이다. 투맨 로드무비라는 장르에서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출처 :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11006_0001605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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