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2
  • 0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대표 이성수·탁영준)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기업지배구조(Governance)를 도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신설 등을 통한 사외이사 과반수 구성, 이사회 독립성·투명성 강화 등이 골자다.

SM은 15일 "투명하고 전문성 높은 이사회 중심 경영구조로 개편하기 위해 글로벌 자문기관들과 함께 글로벌 기업들의 이사회 구조를 검토해 SM에 최적화된 이사회 구조를 도입하기로 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우선 기존 사외이사의 비중을 현행 25%에서 과반수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하고 있는 규정을 변경해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했다.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사회 구성을 변경한 것이다.

현재 이사회의 구성은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사외 이사 수를 4명으로 해 이사회 과반수로 구성하기로 했다. 참고로 국내 대형 엔터 3사 사외이사의 비율은 평균 46%다. 국내 시총 1~3조원 상장사 사외이사의 비율은 평균 59%다. 글로벌 엔터 3사의 사외이사의 비중은 평균 76%다.

비중이 확대된 사외이사의 독립성과 전문성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도입하기로 했다. 올해 3월 선임 예정인 사외이사 추천은 2/3 이상 인원이 외부 인사로 구성된 '임시 사추위'를 발족해 진행한다. 이번 주총 이후에도 사외이사가 2/3 이상으로 구성된 '사추위'를 발족해 지속적으로 사외이사 선임의 독립성과 전문성 검증을 강화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SM은 "이사회의 권한과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ESG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등 이사회 산하 각 분야별 전문 위원회를 3개 이상 도입해 이사회의 전문성을 보다 세분화해 운영하기로 했다"면서 "사외이사의 실질적인 경영 참여를 지원하고자 사외이사들이 외부 자문기관의 도움을 받고 그 비용을 회사가 지원하는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국내 엔터 3사 이사회 내 위원회 수는 3~4개다. 국내 시총 1조~3조원 상장사 이사회 내 위원회 수는 평균 3개다. 글로벌 엔터 3사 평균 이사회 내 위원회 수는 3개다.

이수만 프로듀서와 관계 회사 그리고 자회사들과의 모든 거래에 대해서는 총 구성원의 2/3 이상이 사외이사로 구성된 내부거래위원회의 검토를 통해 검증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SM은 작년말 이수만 프로듀서의 개인 사업자인 라이크기획과의 프로듀싱 라이선스 계약을 종료했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대주주 지위(약 18% 보유)만 갖고 있다. 하지만 이수만 프로듀서가 SM 가수들의 프로듀싱과 '광야(KWANGYA)' 등 세계관 설립을 이끌어온 만큼 지금 SM의 위상을 만든 만큼 그의 멘토링 참여는 계속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K팝 업계 관계자는 "이수만 프로듀서에 대한 소속 아티스트들의 믿음이 큰 만큼, 위원회의 검토를 통과한 이 프로듀서의 프로듀싱은 더 큰 힘이 실릴 것"이라고 봤다.

이밖에도 SM은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여성 전문가, 해외 엔터산업 전문가 등도 적극 추천할 계획이다.

SM은 "금번 글로벌 수준의 이사회 구조 개편을 통해 글로벌 엔터기업으로 도약하고, 주주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지난달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 SM이사회에 비공개 주주서한을 보내고 13일까지 답변을 요구했었다. 사외이사 구성안 등이 서한에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SM 소속 가수들은 올해 더 큰 활약이 기대된다. 회사의 간판인 NCT 127은 월드투어를 순한 중이다. 보아를 주축으로 소녀시대, 레드벨벳, 에스파 등 SM걸그룹 멤버들이 뭉친 어벤저스 팀 '갓 더 비트' 등이 곧 활동을 시작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