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4
  • 0





[서울=뉴시스] 안호균 강운지 인턴 기자 = "6년 전 쯤 이 집으로 이사를 왔다. 여자친구가 먼저 퇴근해 요리를 하고 있을 때 (귀신이) 인기척을 내면서 지나간다. 그 이후 형체를 드러냈다. 스님들이 있는 회색 바지를 입고 옷방으로 슥 들어가더라. 한번은 지인을 불러 집으로 4명이서 술을 마시고 있었는데 스탠드가 3~4분 동안 흔들렸다. 그걸 보고 4명이 다 얼어버렸다."

며칠 전 공포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버 윤시원의 '당신의 집에 귀신이 산다' 코너에 접수된 시청자 제보 내용이다. 윤시원은 이렇게 귀신이 나오거나 폴터가이스트 현상(이유 없이 이상한 소리가 들리거나 물체가 스스로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하는 흉가에 직접 찾아가 점검해준다. 심령 에너지의 세기를 나타내는 'EMF 측정기'나 심령체의 소리를 잡아내는 'EVP 녹음기' 등 전자 장비를 활용하거나 실제 무속인이 동행하기도 한다. 방문한 집에서 돌이 저절로 떨어지거나 무속인이 접신해 귀신의 목소리로 소리를 지르는 장면이 나오면 시청자들을 오싹한 공포감을 느낀다.

이런 괴담·공포 콘텐츠는 몇 년 전부터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 상에서 인기를 끌어 왔다. 과거에는 단순히 괴담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일반적이었다면 이제는 직접 흉가에 찾아가거나 시청자의 제보를 받아 문제를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내용이 진화하는 추세다.

보통 공포물은 전통적으로 여름에 인기가 많은 콘텐츠다. 등골이 오싹한 영상을 보고 무더위를 잊자는 심리 때문이다. 하지만 이슈가 빠르게 확산되는 온라인 상에서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공포·괴담 콘텐츠가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현실과 연결된 공포물이나 괴담은 더 몰입감이 크다.

유튜버 돌비 공포라디오는 시청자들의 사연을 주로 소개한다. 편의점 알바를 하거나 배달일을 하면서 이상한 사람을 만나 겪은 섬뜩한 경험 등을 공유한다. 유튜버 매직피디아는 인터넷에 떠도는 무서운 영상을 편집해 올린다. 누리꾼들의 카메라나 방범 카메라, 방송 화면 등에 포착된 심령 사진을 담은 영상이 인기가 많다. 이런 콘텐츠들은 온라인 상에서 재가공돼 또 다른 괴담이 생겨나기도 한다.

이런 온라인 괴담·공포 콘텐츠의 특성을 반영한 방송물도 등장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는 iHQ와 협업해 신규 예능 프로그램 '괴담동아리'를 내놨다. 괴담동아리는 단순히 괴담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괴담이 생겨난 이유를 분석하고 직접 현장을 탐사해보기도 한다. 괴담 마니아인 배우 최성민, 유튜버 오퀸, 윤순, 복고맨, 그룹 다크비 D1이 출연한다.

그렇다면 괴담이나 공포물이 꾸준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인간이 자신의 감각을 크게 자극하기 위해 공포물을 찾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한다. 또 공포물을 접한 뒤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아지는 심리적 효과가 있다는 해석도 있다.

손동영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영어 단어 'thrill'은 '갑작스런 흥분이나 쾌감'을 의미하는데, 사람들은 직접적인 위험이나 상해를 입지 않는 선에서 이러한 쾌감을 찾고 즐기는 경향이 있다"며 "극단적으로 위험한 상황이나 공포만큼 감각을 자극하는 것은 없다. 액션 영화를 보거나 놀이공원에서 기구를 즐기는 이유 중 하나도 안전을 담보받은 상황에서 감각적 자극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연주 나봄미디어심리연구소 대표는 "공포물을 선호하는 심리는 인간의 가장 근본적이고 강력한 감정인 두려움 때문이다. 두려움이란 감정은 드러내고 다루는 것이 쉽지 않다"며 "공포 영화는 두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주고, 두려움을 느껴본 경험은 이후 공포에 직면할 수 있는 자신감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kuj0102@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