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3
  • 0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 1대 주주인 하이브(HYBE)가 SM·카카오의 사업협력계약 중 신주발행·음원 유통 등과 관련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카카오가 SM과 사업협력은 수평적 시너지라며 하이브에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 각자 대표는 27일 'SM엔터테인먼트와의 사업협력 계약에 대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입장'을 통해 "카카오와 카카오엔터, SM은 3사가 보유한 사업 경쟁력을 토대로 수평적 시너지와 선순환을 만들어 내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번 사업협력 계약은 3사가 함께 이뤄나갈 향후 비전과 방향성을 포괄적으로 담은 계약이라면서 세부 조항들은 각 사업별 협의를 통해 각 사가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도출하고 이에 기반하여 공정한 조건의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했다.

특히 김 대표는 SM과 카카오가 맺은 신주 전환사채 인수 계약에 기재된 우선협상권 역시 소수 주주가 일반적으로 보유하는 희석 방지조항에 불과하다고 항변했다. "3사의 사업협력 계약이 기존 주주의 이익을 훼손한다는 하이브의 주장들은 사실이 아니며, 계약서의 일부 문구를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왜곡해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한 하이브 측에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카카오·카카오엔터와 SM은 아티스트와 지식재산권(IP)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다각도 협력 방안을 논의 중 ▲카카오엔터는 확고한 음원유통 점유율을 보유한 사업자로 SM의 음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 ▲양사의 글로벌 사업역량을 결합해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임원인 장윤중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전략책임(GSO)의 SM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은 양사의 협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대안 등을 제시했다.

특히 김 대표는 하이브가 3사의 사업협력 계약에 대해 지난 21일 카카오와도 협업이 가능하다는 입장에서 24일 돌연 SM 경영진에게 본 계약과 관련된 세부적인 의사결정을 모두 중단하라고 입장을 번복한 걸 문제 삼았다.

또한 "하이브측 인사로만 구성된 이사회 멤버를 추천하며 기존 경영진과 이들이 세운 방향성을 모두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이브 측이 제안한 3명의 하이브 임원의 SM 사내이사 선임 추천과 사외이사, 기타 비상무이사, 비상임감사 추천은 하이브가 SM 전체를 통제하기 위한 것으로 봐야하며, 이는 기존 SM의 자율성을 존중하겠다는 하이브의 의견에 배치되는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김 대표는 "당사는 SM과 파트너십의 존속 자체를 위협하고 3사의 중장기 성장 방향성을 근본적으로 침해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더 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게 됐다"면서 "기존 전략의 전면적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카카오엔터는 카카오와 긴밀하게 협의해 필요한 모든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이브가 법적 대응을 하면, 맞불을 놓을 수도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김 대표는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카카오엔터는 SM과 다각적인 사업 협력을 추진해 각 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주주들의 권익을 보호하며 아티스트와 산업내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SM·카카오 동맹과 이수만 전 SM 총괄·하이브 동맹의 경영권 다툼의 분수령이 될 이번 주 내내 양 측의 신경전이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의 SM 주식 공개매수 마감(28일), 이 전 총괄이 SM을 상대로 제기한 카카오 대상 제3자 유상증자와 전환사채 발행금지 가처분 판단 결과 등이 예정돼 있다.

SM과 하이브가 각각 제안한 이사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할 정기주주총회는 내달 31일 열린다. 그 전까지 이전투구 양상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