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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

18 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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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호불호 졸라 갈리는 FPS 맵 유형.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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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9648903?cate=497 

BITmX.jpg

 

 

(왼쪽) 고전 FPS

 

하프라이프나 둠 같은 말 그대로 고전에서 나온 맵

 

이후 바이오쇼크 시리즈와 둠 리부트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줌.

 

맵이 존나 복잡하고, 이곳 저곳 돌아다니면서 특정 적을 처치하고 템을 먹는 등의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깰수가 있음

 

장점: 맵이 넓다보니 탐험을 강조하는 FPS의 경우 탐험하는 느낌이 제대로 남.(이때문인지 플랫포머 요소 넣는 경우도 있음) 어디서 적이 나타날지 모르는 긴장감이 항상 있음.

 

 

단점: 맵 보기가 복잡함. 사진으로 봐도 복잡한데, 건물 안 같은 맵의 경우 2층 3층 지하1층 지하2층 이렇게 나뉘는 경우도 생겨서 저렇게 2D 단면도로 보면 더 알기 힘듬. 수집용 템 같은게 있는 게임이면 더더욱 힘들어짐

 

 

 

현대 FPS

 

맵이 존나 간단하고, 중간중간 컷씬이 있음.

 

구간 지나면서 한놈 때려잡고, 이동하고 다른놈 때려잡고 계속해서 반복해가며 깨기만 하면 끝남

 

장점: 영화적 연출에 특화되어있음. 또한 자기 따라다니는 아군 AI를 넣기가 편하고, 길을 잃을 일이 없음

 

단점: 맵이 일직선이라 탐험하는 맛이 덜남. 때로는 암만봐도 길인데 투명벽으로 막아두기도 함. 컷씬 후 전투, 컷씬 후 전투 반복이라 컷씬 넘기면서 하는 사람의 경우 쉽게 지칠수 있음.

 

 

 

 

난 개인적으로 고전 FPS 맵 쪽이 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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