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10
  • 0





[부산=뉴시스] 박은비 기자 = "블록체인 시장을 리드하는 개발자들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개발자 시선으로 본 블록체인 시장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022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일차인 23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5층 행사장을 찾은 참가자들은 1일차보다 여유있는 모습으로 전시 참여기업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눴다. 행사장 곳곳에 삼삼오오 모여 인사하고 명함을 교환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는 코로나19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전날부터 이틀간 열리는데 주최 측에서 밝힌 참석인원은 3000여명이다. 개발자 외에도 벤처캐피탈(VC)·사모투자(PE) 관계자 등도 모여들었다.

전시에 참여한 기업들은 갈라 게임즈, 칠리즈/소시오스닷컴, 플레이댑, 폴리곤, 알고랜드 등 블록체인 관련 업체 30개사다. 업비트도 마지막 부스에서 투자자보호센터를 알리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대체불가능토큰(NFT) 지갑 페이버렛 서비스를 제공하는 핑거랩스 부스에서 만난 조신형 핑거랩스 블록체인 전략팀장은 "현재 저희 회사가 진행하는 여러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었고, 다른 회사 프로젝트도 알게 되고 협업할 수 있는 네트워킹 시간이 돼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사실 블록체인이나 대체불가능(NFT) 프로젝트는 실체가 없고 탈중앙화된 특성이 있어 어디서 근무하는 누구인지 알 수가 없다"면서도 "유저들이 커뮤니티에서 어울리고 싶어 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런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날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강연했던 장병국 크립토퀀트 대표는 강연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번에 티켓이 다 팔린 걸로 알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멈췄다가 다시 돌아가는 느낌"이라며 "추가 티켓도 다 팔리고 다운사이드 마켓인데도 여러 분야의 열정이 보였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연사들의 강연 외에도 NFT 갤러리에서 진행되는 도슨트를 듣거나 틈틈이 퀴즈를 풀고 이벤트 체험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는 따로 행사 후원을 받지 않는다. 특정 스폰서의 요구에 좌우되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통찰력과 트렌드, 견해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장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전날 스마트 콘트랙트(Smart Contract), 웹3.0, 탈중앙화 자율조직(DAO), 온체인 분석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면, 이날은 NFT, 메타버스·게임, 트래블룰을 중심으로 다뤘다.


김용빈 두나무 최고법률책임자(CLO)는 "금융당국이 디지털자산 생태계에 관심을 두고 생각하는 것도 제도권에 들어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한다"며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반의 인식이 좋아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이로운 방향으로 활용되고 정착되기를 바란다"며 컨퍼런스 2일차 시작을 알렸다.

그다음 두나무와 합작법인 레벨스를 만든 이재상 하이브아메리카 대표가 "지금 NFT 시장을 보면 2000년대 초 모바일 시장과 비슷하다"며 "과거 TV, 콘솔을 통해 접근했지만 모바일 컨셉이 도입됐고, 모바일이 광고라든가 콘텐츠 소비, 결제, 인증 등에 최우선 사용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모바일이 새로운 디지털경제 시스템을 만든 것처럼 NFT도 소비자 변화를 만들 것"이라며 "확장성만 담보할 수 있다면 NFT는 하나의 도구, 저장수단, 디지털자산 거래에 있어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고, 하이브는 이러한 영역에서 레벨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겠다. 장기적 모델로 디지털 경제를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장에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깜짝 방문하기도 했다. 부산 출신인 안 의원은 부산이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된 점 등을 언급하며 관련 지원을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lverline@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