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1
  • 0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서울시가 주거안전 취약계층을 위해 민간기업, 비영리단체(NGO)와 손을 잡았다. 주거약자의 안전과 건강, 쾌적한 생활을 목표로 재난예방 시설을 최우선 설치하고, 가구별 맞춤형 집수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공간으로 탈바꿈시켜줄 예정이다.

서울시는 1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한국해비타트, 대우건설과 '주거안전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윤형주 한국해비타트 이사장, 정원주 대우건설 부회장이 참석했다.

최근 기업이 ESG 경영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집수리, 도시 숲 조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는 가운데 서울시는 기업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모색해 첫 민·관 협력사업을 성사시켰다.

협약서에는 ▲반지하주택 등 주거안전 취약가구 발굴 ▲주거안전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 맞춤형 개선 ▲민·관 협력사업 확산을 위한 참여기관의 사회공헌활동 홍보 등을 위한 각 기관 간 공동협력 방안이 담겼다.

서울시는 반지하주택 실태조사 등을 바탕으로 지원대상 발굴 및 추천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맡고, 대우건설은 올해 시범사업에 투입될 2억원을 후원한다. 국내 대표 주거개선 비영리단체인 한국해비타트는 30여 년의 집수리 노하우를 살려 가구별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한다.

오 시장은 협약식에서 "기억하시겠지만 지난 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반지하에 거주하시는 장애인 가족분들이 소중한 목숨을 잃는 비통한 사건을 겪었다. 이러한 비극이 다시는 되풀이돼선 안 된다는 일념으로 시는 그동안 주거 안전 사건,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임시방편에 그쳤던 단기적이고 개별적인 대안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한 주거안전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고 소개했다.

지난 9월 서울시는 중증장애인 거주 반지하주택 370가구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침수피해 신청가구, 침수위험 등급이 높은 가구 등을 우선 추려낸 뒤 거주자 면담과 현장 조사를 거쳐 서대구문 북아현동, 강서구 화곡동 반지하주택 두 가구를 시범 선정했다.

오 시장은 "실태조사 결과 오랜 기간 자가로 반지하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을 포함해 침수, 화재 등 재해 위험에 노출돼 있음에도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열악한 곳에서 계속 사실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사정에 처한 다양한 경우를 살펴볼 수 있었다"면서 "그래서 최대한 서둘러 10월부터 중증장애인 등 주거안전 취약 가구가 거주하는 반지하 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빗물 유입을 막을 외부 물막이턱과 침수·화재경보기 설치로 거주자 안전을 강화하고, 창호·단열·방수 작업과 곰팡이로 가득한 벽지와 장판, 싱크대 등을 교체한다. 특히 지체장애인이 사는 화곡동의 경우 실내에서 휠체어 이용이 가능하도록 문턱을 제거, 욕실 손잡이 설치 등 ‘장애물 없는(Barrier Free)’ 생활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동절기 시작 전인 내달 초 입주를 목표로 현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는 앞으로 민·관 협력사업 추진 시 반지하주택 특성을 고려해 침수, 화재 등 재난 위험뿐 아니라 환기, 위생, 채광 등 주거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반적인 주택 성능개선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중증 장애인 뿐 아니라 노인, 아동 양육 가구 등 주거약자를 지속 발굴하고 민간기업 참여도 지속 확대할 구상이다.

오 시장은 "국내·외에서 사회공헌 사업에 앞장서고 있는 대우건설,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주거안전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MOU를 체결하게 된 것을 정말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서울시는 제2·제3의 대우건설, 한국 해비타트를 적극 발굴하는 등 주거안전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민관 협력 사업 확대를 위해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kwon@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