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2
  • 0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HLB의 유상증자 공모가액이 확정된 가운데 흥행에 청신호가 켜질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최종 발행가액이 처음보다 크게 낮아지면서 투자자들의 청약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HLB가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약허가(NDA)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투자자들의 청약 참여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는 요인이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LB는 이날 유상증자 발행가액을 2만5200원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공모 금액 역시 2410억원으로 결정됐다. 이는 최초 유상증자 결정 당시(3256억원)보다 846억원 가량 적은 규모다. 주가가 내리면서 조달 규모 또한 감소했다.

HLB의 주가는 지난 8월12일 유상증자를 결의할 당시 4만5000원대에 거래됐다. 최초 예정발행가액은 3만4050원으로 제시됐다. 이후 9월 중순 유럽암학회(ESMO) 등 호재를 타고 5만원대까지 올라섰지만 이내 힘이 빠지면서 다시 4만원대로 내려왔고, 9월 말 한때 장중 3만원까지 추락하는 등 주가 하락이 이어졌다. 이에 지난달 12일 발표된 1차 발행가액은 3만700원으로 기존보다 3350원 낮아졌다.

주가는 이달 들어서도 증시 부진과 함께 하향 곡선을 그리며 현재 3만2000원대에 머물고 있다. 최초 유상증자를 결정했을 당시보다 30% 가까이 하락한 것이다. 대규모 신주 발행 여파에 따른 물량 부담, 지분가치 희석 등의 이슈가 주가에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역설적으로 주가가 내리막을 타면서 추가 하락에 대한 부담은 줄었고 투자자들의 청약 접근성은 높아졌다. 증권 발행 규정에 따라 확정 발행가액은 시점을 나눠 1·2차 가액을 산출한 뒤 이 중 더 낮은 금액으로 정하는 규정 덕분이다.

또 HLB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택했는데, 일반 투자자의 최소 청약 단위로 1주를 설정했다. 단돈 2만원대로 HLB 주식을 살 수 있게 되는 셈이다. HLB의 경우 지난 3분기 말 기준 소액주주수가 14만명을 웃도는 인기 종목이다. 청약을 통해 HLB 주주가 되고자 하는 신규 투자자들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주가가 하락했지만 확정 발행가액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아 구주주 입장에서도 가격 이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HLB의 전일 주가는 3만3200원, 확정 발행가액은 2만5200원으로 시장 가격 대비 24% 가량 할인된 상태다. 청약을 통해 비교적 싼 가격에 저가 매수가 가능한 구조다.

HLB는 다음 달 1~2일 구주주를 대상으로 청약 신청을 받는다. 최근 HLB의 항암제 리보세라닙이 간암 1차 치료요법 승인에 대한 미 FDA의 긍정적 반응이 나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높은 청약률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권주 일반 공모 청약은 같은달 6~7일 진행된다. 구주주 청약률이 100%를 넘어서면 일반 공모 청약 절차는 진행되지 않는다.

HLB 관계자는 "임직원과 주주, 그리고 새로운 치료제를 기다리는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조속히 NDA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LB는 최근 간암, 선낭암에 대한 글로벌 임상을 마치고 미국 FDA에 NDA를 준비하고 있다. 13개국에서 진행된 간암 임상에서 역대 최대 환자생존기간(OS)을 입증하는 등 리보세라닙의 높은 치료 이점과 유의성을 확인한 만큼 NDA 이후 진행할 추가 임상 적응증을 적극적으로 탐색한다는 방침이다.

리보세라닙은 암의 신생혈관생성을 차단하는 기전의 약물이다. 중국에서는 위암 3차, 간암 2차 치료제로 승인받아 7년 간 1조3000억원 이상 판매됐다.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특허권을 보유한 HLB는 항서제약으로부터 로열티를 수령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mrkt@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