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1
  • 0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관세청이 경제위기 극복 및 수출활성화를 위해 올해 전자적 원산지증명서 교환시스템 구축 대상 국가와 해외에서 신속통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관혜택 상호인정협약(AEO MRA) 체결국가를 확대한다.

또 관세 분야 한국판 다보스 포럼을 표방하는 'K-Customs Week'을 처음으로 한국서 개최해 우호적 무역환경 조성에 나서며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위해품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선다.

윤태식 관세청장은 1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3년 업무계획'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제활력 회복 지원과 국민안전 보호를 목표로 6대 분야 14개 추진과제를 설정해 추진한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대외적으로 FTA원산지·품목분류 분야 해외 비관세장벽을 해소하고 대내적으로는 보세제도·전자상거래·FTA활용·면세산업 분야에서 수출 활성화를 총력 지원할 것"이라며 "관세당국 간 전자적원산지증명서 교환시스템 구축을 확대하고 주 교역국인 베트남·사우디아라비아 등과는 연내 통관혜택 상호인정협약(AEO MRA)을 체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재 인도네시아, 중국과 구축된 전자원산시증명서 교환시스템이 인도, 베트남으로 확대되고 AEO-MRA는 사우디와 베트남이 추가돼 현재 22개국에서 총 24개국으로 늘게 될 전망이다.

한국 주도로 올해 첫 선을 보이는 관세 분야 한국판 다보스 포럼인 'K-Customs Week'이 올해 4월 서울서 열린다.

윤 청장은 "60여개국 관세청장을 초청해 양자·다자간 관세청장회의, 정책세미나, 우리 기업과의 비즈니스 미팅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 관세협력 이슈를 선도하고 우리 수출기업의 비관세장벽 해소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그는 또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일본 및 베트남으로의 해상특송수출 개시를 위한 양자협의를 추진하고 간이수출이 허용되는 세관을 현재 3개 세관에서 전국 34개 세관으로 확대하겠다"며 "면세산업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 계기로 시행된
한시적 지원방안을 연장하고 과도한 송객수수료 정상화를 위한 용역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약과의 전쟁도 선포했다. 윤 청장은 "최근 5년간 국내 마약 압수량의 86%를 국경단계에서 적발했지만 최근 국제우편·특송 등을 통한 마약반입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올해를 '마약과의 전쟁' 원년으로 삼아 마약류 국내반입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관세청은 이달 중 ▲주요 반입경로별 통관검사 강화 ▲조직·인력·장비 등 단속 인프라 확충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공조 활성화 ▲마약 수사역량 제고를 목표로 마약류 국내반입을 원천차단키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에 들어간다.

이와 함께 윤 청장은 관세청 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및 공급망 지도 구축, 상시불법외환유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한 불법외환거래 차단, 안정적 세수 확보 및 납세자 보호 강화, 관세무역데이터 민간개방 및 활용 확대 등을 올해 중점 과제로 제시했다.

관세청은 이번 새해 업무계획을 정부에 보고한 뒤 다음달 개최 예정인 전국 세관장회의를 통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윤태식 청장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마약 등 국민안전 위해물품의 밀반입 증가 등 최근 관세행정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엄중하다"며 "수출 활력 제고 및 글로벌공급망·물가 등 경제위기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가용수단을 총동원하는 한편 국경단계에서 마약 밀반입 차단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 국민안전을 철저히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