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3
  • 0





[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통계청이 올해부터 배달비 물가지수를 별도로 작성해 공표한다. 각 부처의 연금데이터를 연계한 포괄적 연금통계는 오는 10월 발표한다.

통계청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2023년 통계청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통계청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통계 생산을 확대하고, 기관별 산재한 데이터를 연계해 통계데이터 허브 기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올 12월 외식배달비 지수 공표…자가주거비 주지표 전환 가능성 검토

통계청은 오는 12월 소비자물가지수와 별도로 조사한 외식배달비 지수를 처음 공표한다.

자장면 등 외식 조사대상 39개 품목의 배달가격과 매장가격을 나눠 측정한 뒤 배달비가 외식물가 상승 요인이 됐는지를 파악하게 된다.

현재까지는 외식배달비를 외식 가격에 포함해서 조사해왔다. 식당 홀매출이 절반 이상일 경우 매장 가격만 포함하거나 배달이 많을 경우 배달비를 포함한 가격으로 조사하는 식이었다. 이 때문에 외식물가 상승 요인 가운데 배달비 영향이 있었는지 파악이 어려웠다.

다만 배달앱이나 주문 거리, 음식 종류에 따라 배달비가 상이하기 때문에 평균적인 배달비를 반영해 조사할 예정이다.



본인 소유 집에 거주하는데 드는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인 자가주거비를 주지표로 전환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최종적인 결정은 2025년 개편에 반영한다. 자가주거비는 지금까지 보조지표로 활용돼왔다.

한훈 통계청장은 "현재는 소비자물가지수 중 주거비 관련 비중은 전월세만 포함한 9.83%를 차지한다. 하지만 자가주거비가 포함되면 주거비의 비중이 27.8%로 늘어난다. 주거비 변동에 따라 소비자물가의 변동 폭이 굉장히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충분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물가 품목별 가중치는 현재 2020년 기준에서 지난해 기준으로 최신화하고 가구의 소비구조 변화 등을 반영한 결과를 12월에 공표할 예정이다.

◆전기차·의류건조기 등 생산지수 품목 추가…제주 한달살이 관광객 통계도

2015년 기준 품목과 가중치로 작성 중인 경제동향 통계도 2020년 기준으로 업데이트한다. 오는 3월 바뀐 기준으로 공표할 예정이다.

광공업 생산지수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496개 품목을 포함해 조사한다. 이번에 전기차와 의류건조기를 추가한다.

TV용 LCD와 전자레인지 등 국내 생산이 현저히 줄어든 품목들은 제외된다.

기상청과의 협의를 통해 자연재해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개발한다. 재해의 영향권 내에 있는 반지하주택 등 안전취약계층의 분포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재난대비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시의성 있는 통계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발할 전망이다. 제주 한달살이 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도 개발한다. 통신사와 카드사 등과 협업해 실제 제주 한달살기 관광객의 규모, 생활방식 등을 조사해 오는 3월께 발표할 예정이다.



◆저출산 지표체계 구축…고령층 고용 세분화

저출산, 인구위기 등 사회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통계지표도 마련한다.

저출산 실태와 원인, 대응을 구분해서 지표를 구성하고 인구추계 주기를 5년에서 2년으로 단축해 급변하는 인구 특성을 반영한다.

오는 11월에는 이주 배경 아동·청소년 통계 및 청년 세대 통계를 인구주택총조사의 기반으로 제공한다.

고령층의 고용을 70세 이상에서 70~74세, 75세 이상으로 세분화해 작성하고, 실질적인 노인빈곤통계 작성을 위해 자산을 반영한 소득 보조 지표를 오는 6월 개발해 발표한다. 가상자산 보유를 가계 경제에 포함시키기 위한 2차 시험조사를 3월 실시할 예정이다.

한 청장은 "노인빈곤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가장 높다고 하는데, 의문 제기하는 학계 의견이 있었다. 고령층의 자가주거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라며 "이에 따라 자산을 반영한 소득보조지표를 개발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업통계등록부 추가 확대…연금통계 개발

통계청은 기업통계등록부의 항목을 추가 확대, 연금통계를 개발하는 등 통계데이터 허브로서 플랫폼을 구축한다.

통계청은 올해까지 데이터 융복합 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허브 플랫폼으로서 역할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통계의 한 중심축인 기업통계등록부는 기업혁신, 기후변화, 기업 공간정보 등 항목을 4월 추가 확대한다. 하반기부터는 분기별로 지원하던 기업통계등록부 업데이트 기간을 월간으로 변경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각 부처의 연금데이터를 통계등록부 기준으로 연계한 연금통계를 오는 10월 개발해 발표한다. 국민의 노후소득 보장 정책 수립 기반 자료를 제공한다.

민간신용자료와 통계등록부를 결합해 우리나라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한 가구별 부채 특성도 심층 분석한다.

데이터 간 연계 활성화를 위해 통계등록부 및 통계데이터센터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 현재 국회에는 통계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한 청장은 "청 단위로 하다 보니 데이터허브기능 추진할 때 각 부처 요청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가령 포괄적 연금은 11개 부문이 다 들어가야 하는데 참여하는 곳이 복지부와 같은 부단위가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 통계처로 격상하게 되면 더 효율적일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시민들의 통계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KOSIS(국가통계포털)에 통계 정보를 통합해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중앙행정기관에 주요 정책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통계를 지원하는 기능도 강화한다.

한편 문재인 정부 당시 통계 왜곡 논란과 관련해 한 청장은 "감사원의 실질 감사는 지난해 말 끝났고 현재 문답 중"이라며 "통계의 객관성, 중립성 확보 방안은 이미 지난 정부부터 추진하고 있다. 감사 결과가 나오면 종합적으로 통계 객관적 중립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강구해서 설명드리는 자리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ainy71@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