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3
  • 0





[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신용보증기금이 올해 경제 불확실성 대응과 코로나19 피해 회복 지원을 위해 89조7000억원의 보증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금리인상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출금리 감면에 대한 보증 지원도 은행권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신보는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23년 신용보증기금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올해 중점 정책금융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신보는 올해 보증 총량을 89조7000억원으로 정했다. 이는 전년 계획 대비 9조4000억원 증가한 규모다.

우선 고환율·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원자재 수급 차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글로벌 공급망 경색 피해기업 특례보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금리인상에 따른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금리상승기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 협약보증'을 신설한다. 은행이 대출금리를 최대 3년간 1.5% 감면하면, 신보도 보증비율 95%, 보증료 0.2%포인트 감면 등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기업은행과 2000억원 규모로 시범 운영 후 운영성과에 따라 타 은행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초기 스타트업(창업 3년 이내) 전용 간편 상품인 '스타트업(Start-up) 스마트 보증'을 운용한다. 소재·부품·장비 핵심전략기술 확대 등 정부의 소부장 정책에 따라 소부장 산업 보증비율을 늘리고 보증료율을 차감한다.

신보는 유동성 공급, 경쟁력 강화, 재기지원 등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운용을 올해도 지속할 방침이다. 특히 소상공인 성공드림 컨설팅 대상을 저금리대환 보증 이용기업까지 확대하고, 이커머스 사업자 보증을 신설해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채권시장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채권시장 경색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의 유동성 부족 해소와 채권시장 안정화를 위해 신규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인 '채권시장안정 유동화회사보증'을 도입한다. 예컨대 올해에는 건설사 등 중견기업 및 금융지원 취약분야에 2조5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보는 혁신성장을 위한 지원체계도 고도화하기로 했다. 스타트업에 대한 신규 보증공급 목표를 전년 대비 400억원 증가한 5500억원 수준으로 운용한다. 또 총 1조원 규모의 보증한도를 통해 모험자본 공급과 민간 투자유치·해외진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기존 추정매출액 기반의 기업 성장단계별 보증지원 트랙(Track)에서 탈피해, 시장에서 형성된 다양한 평가를 반영하는 보증상품을 도입한다. 투자유치 실적 연계지원을 통해 성장성이 검증된 스타트업에 적극적 모험자본을 공급하는 '투자브릿지 보증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아울러 신보는 국내 최초 출시한 AI기반 실시간 기업분석 서비스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를 기반으로, BASA 평가등급·진단결과 등을 중소기업과 주요 경제 주체들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이날 신보는 사업혁신 등 중장기 경영전략도 수립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를 반영한 미래 발전 방안 도출을 위해 각계 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발전자문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의견수렴과 정밀한 환경분석으로 도출된 미래발전 어젠다를 정부 국정과제와 연계해 사업혁신 방향성을 설정하기로 했다.

이날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중소기업들은 코로나19 여파뿐 아니라 더 거세진 대내외 경제 환경 때문에 어느 때보다 쉽지 않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올해도 복합위기와 시장불확실성이 심화될 거라는 암울한 전망이 있는 만큼 신보가 전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이사장은 "저금리 대환보증 한도를 확대하거나 보증료 부담을 낮추는 등 고금리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을 최대한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 다가올 위기가 만만치 않지만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부족하다면 추가적인 대책을 정부와 함께 긴밀히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g8888@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