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3
  • 0





[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코로나19의 기저효과와 수출 호조 등으로 지난해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늘어 '트리플 증가'를 기록했다. 하지만 회복세를 보이던 경기 흐름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격히 둔화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를 1.7%로 낮춘 가운데 경기는 본격적인 침체 국면을 맞았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12월 및 연간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전산업 생산지수는 3.3% 증가했다. 소비는 0.2%, 설비투자도 3.3% 늘면서 2021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트리플 증가를 보였다.

하지만 12월 전산업 생산은 전월보다 1.6% 감소했는데, 2020년 4월 이후 32개월 만에 최대 감소 폭이다. 설비투자는 전월에 비해 7.1% 급감하면서 3개월 만에 감소로 전환했다.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 또한 32개월 만에 최대 폭인 0.9포인트(p) 하락해 100.9를 기록하는 등 경기 침체 신호가 뚜렷해지고 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수출은 세계경기 침체 국면에 따라 급격히 둔화하고 있고, 고물가 고금리에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내수 회복 흐름이 약화하고,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부동산 냉각기가 장기화하고 있고, 주요국의 통화정책에 따른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주요 경제기관들은 우리나라의 성장률을 하향 조정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전날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개월 만에 기존 2.0%에서 1.7%로 낮췄다. 세계 경제성장률을 0.2%p 상향한 2.9%로 예측한 것과 대조적이다.

한국은행 1.7%,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8%, 아시아개발은행(ADB) 1.5% 등 다른 국내외 기관들도 1%대 내외의 성장률을 전망했다. 일부에서는 마이너스 혹은 0% 대로 예측했다. ING은행은 0.6% 성장률을, 일본계 투자은행(IB) 노무라그룹은 0.6% 역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난국에 대응해 정부는 재정·공공투자·민자사업에 상반기 340조 규모의 재정을 조기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상저하고'로 예측되는 상반기 경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하반기의 반등 기회를 살리는 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금융·부동산 시장의 위험 관리와 취약계층 난방비 경감, 지방 공공요금 안정 등 민생·물가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반도체 세제지원 확대안 입법과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후속 조치 등 전방위적인 수출·투자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는 지난해 말부터 우리 경제가 하강에서 침체 기조로 들어섰다고 진단한다. 경기 반등을 위해선 올해 상반기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지원과 물가 안정 정책이 최우선돼야 한다고 말한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지난해 하반기 경제부터 본격적인 하강 국면에 진입했고, 하반기 끝자락부터 둔화에서 침체 기조로 간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의 마이너스 폭이 커질 위험에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세계 경제의 숙제가 인플레이션인데, 우리나라만 고물가를 잡는 정책에 덜 민감한 것 같다. 물가 안정화가 올해 상반기에 가장 중요한 숙제인데, 전기료, 가스비, 교통요금 등 공공요금 상승 기조는 이에 반하는 정책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전체적인 경제가 계속 하강하고 있는 국면이다. 산업활동동향을 연간으로 보면 그 전에 비해 코로나19 상황이 회복되면서 올라간 것으로 나오지만, 후반기로 갈수록 떨어진다. 올해 1분기 성장률에 상당한 하락 요인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경기 침체에 따른 기업의 수출 부담이 크다. 수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더욱 절실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ainy71@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