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3
  • 0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거래 가능한 매물이 줄었어요."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 현대 1차 아파트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업소마다 가진 매물이 1~2건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올해 초보다 호가가 꾸준히 오르고 있다"며 "정부의 규제 완화와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등 재건축 관련 호재들의 영향으로 호가가 계속 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 집값 바로미터인 강남 아파트값이 들썩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 완화와 서울에서도 노른자위로 꼽히는 압구정동 일대의 서울시 재건축 밑그림이 공개되면서 일부 단지를 중심으로 훈풍이 불고 있다. 특히 압구정동은 투기 수요를 잡을 수 있는 강력한 제도인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는데도, 일부 단지들은 올해 초 실거래가 대비 2~4억원 상승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일정 규모 이상의 주택·상가·토지 등을 거래할 때 관할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실거주 목적의 매매만 허용된다. 임대를 놓거나 전세를 끼고 집을 매수하는 이른바 '갭투자'가 불가능하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주택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2년 이상 실거주해야 한다. 또 1년 이내에 기존에 보유했던 주택을 모두 처분해야 한다.

서울시는 지난달 5일 열린 제5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강남구 압구정동 아파트지구 ▲영등포구 여의도동 아파트지구 ▲양천구 목동 택지개발지구 ▲성동구 성수 전략정비구역(1~4구역) 등 4곳(4.58㎢)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했다. 당초 26일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기한이 끝날 예정이었지만, 내년 4월 26일까지로 1년 연장됐다. 2021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3년째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등 규제지역의 아파트값 상승세가 한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이달 셋째 주(15일 기준) 전국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가격은 0.01% 하락하며 지난주(-0.04%)보다 낙폭이 줄었다.

강남3구와 강동구가 있는 동남권(0.10%)은 아파트값이 일제히 상승했다. 서초구(0.02%→0.10%), 강남구(0.01%→0.10%), 송파구(0.08%→0.11%), 강동구(0.02%→0.06%)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강남 3구가 동시에 0.1% 이상 오른 건 1년 6개월 만이다.

최근 강남 지역에선 기존 거래가 대비 상승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압구정동 현대1차아파트(전용면적 196㎡)는 지난달 27일 78억원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해 7월 최고가 80억원에 육박한다. 또 올해 초 17억원 선에서 거래되던 개포동 래미안블레스티지(전용면적 59㎡)는 지난달 19억원에 손바뀜됐다.

부동산 시장에선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 완화와 서울시의 재건축 관련 청사진이 맞물리면서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시는 지난달 압구정 2∼5구역에 대한 신속통합기획 초안을 공개하며, 용적률이 늘려 최고 50층 내외로 건물을 짓도록 하고, 일부 재건축 단지들에 창의적 디자인을 반영하면 최고 70층으로 가능하도록 했다.

다만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이후로 급매물이 대부분 소진되고, 일부 단지를 중심으로 호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대세 상승 전환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게 중론이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증가했지만, 집값 대세 전환으로 평가할 만한 추격 매수세가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와 관련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진형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경인여대 MD상품기획비즈니스학과 교수)는 "압구정 등 강남 지역은 정비사업 등 개발 호재가 많고, 자칫 가수요를 자극할 우려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규제를 한꺼번에 다 풀어버리면 투기 수요를 자극하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