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2
  • 0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총체적 부실 논란에 휩싸인 2038 광주·대구 아시안게임(AG) 공동 유치 첫 용역이 결국 원점에서 다시 실시된다. 중간보고회까지 마친 사전타당성조사 역시 잠정 중단됐다.

수도 서울이 아시안게임 목표연도를 불과 2년 앞둔 2036년 하계올림픽 단독 개최를 선언하고, 제2도시 부산은 2030 엑스포 유치전에 나선 상황이어서 국가역량이 분산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일각에선 "전략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대구, 광주를 아우를 '스포츠 명분'과 함께 세 도시 공동개최론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첫 용역 부실 인정 "사실상 재실시"

27일 광주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발주처의 관리감독 허술과 다단계식 부실 하도급이 낳은 2038 아시안게임 첫 연구용역과 관련, 광주시는 핵심분야인 주민 설문조사와 경제성·파급효과, 경기장 운영계획 등에 대한 연구를 전면 보강키로 했다.

광주와 대구 각 8000만원씩, 1억6000만원이라는 통상의 기초·기반조사와 달리 거액의 혈세가 투입됐음에도 엉터리 설계와 분석, 짜깁기로 최종보고서가 부실하게 작성됐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각각 3800만원씩, 모두 7600만원을 들여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 의뢰해 실시중인 사전타당성 조사용역도 기반조사 용역 확정 이후로 연기되면서 잠정 중단됐다.

시는 이와 함께 전직 시장과 시의회 의장 등으로 채워지고, 심지어 사망한 인사까지 포함돼 논란과 비난을 자초했던 공동유치 준비위원회 명단도 당연직 인사 등을 중심으로 50명 안팎으로 전면 교체했다. 대구시의회와 합동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도 새롭게 밟아나갈 예정이다.

용역보고서 재점검과 설문조사, 공론화 절차 등을 거치려면 최소한 수 개월이 필요해 현재 시의회에 계류 중인 공동유치 동의안 처리도 해를 넘겨 내년 상반기 중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광주시의회 임시회 폐회일인 12월14일, 행정사무감사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부실용역에 대한 특정감사나 특별조사 요구가 이뤄질 경우 감사도 별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그동안 드러난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해 의회 동의를 구한 뒤 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양 도시와 영·호남 정치권까지 힘을 모으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36 서울올림픽 유치전, 악재(?)…"서·대·광이 대안될 수도"

광주·대구 양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5일 2038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상호협력에 약속했고, 동의안이 의회를 통과하더라도 유치전략에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략수정론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2032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 카드가 남북 경색으로 무산된 뒤 서울시가 최근 2036 하계올림픽 단독 개최를 선언하면서 국가적 부담이 커졌다는 점이 광주·대구로선 돌발 변수이자 유치전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

2036 올림픽 개최지가 빠르면 2025∼2026년께 확정된다고 가정하면 최소한 2∼3년은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유치운동기간이 겹쳐 국가적 역량이 분산될 수 있고, 2030 부산엑스포 추진도 같은 맥락에서 '힘의 분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서울올림픽이 유치되면, 불과 2년 뒤 그것도 '올림픽 인프라'를 놔둔 채 다른 도시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까지 가져오긴 매우 힘들고 동력을 아예 잃을 수도 있다"며 "2038까지는 16년이라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당장 2036 서울올림픽 또는 '서울·대구·광주(서대광) 올림픽'에 힘을 모으고, 탈락할 경우 '광주·대구 아시안게임' 또는 '서대광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라는 지적이다.

재정 악화와 환경 훼손 등을 막기 위해 공동개최를 지향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스포츠 어젠다 2020' 정신에도 부합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 영남과 호남의 공동 번영과 화합을 '스포츠 연대'로 추동할 수 있어 정치적 이해 관계마저 덜어낼 돌파구로 해석된다.

체육계 한 관계자는 "올림픽이든, 아시안게임이든 정부의 참여와 지원이 매우 중요하지만, 서로 다른 지역에서 각기 추진하면 정부도, 추진도시도 모두 부담"이라며 "둘 중 하나만 택하든, 둘 다 선택하든, 세 지역을 관통할 공통의 명분을 택할 지 정부와 정치권, 지자체의 지혜로운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