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2
  • 0





[서울=뉴시스]이명동 기자 = 조상우(29·키움 히어로즈)가 한국야구위원회(KBO)를 상대로 소송전까지 벌였다. 선수 활동을 얼마나 인정받느냐에 따라 자신이 받는 처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상우는 지난 22일 KBO를 상대로 "프리에이전트(FA) 등록일수를 보상해달라"는 내용으로 제기한 손해배상소송 1심에서 패소했다.

앞서 2018년 5월 조상우는 팀 동료였던 박동원과 함께 성폭행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KBO는 조상우에게 직무 정지에 해당하는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 조상우는 2018시즌 95경기에 출전하지 못했고, 규약에 따라 해당 기간 연봉도 수령하지 못했다.

이듬해 1월 검찰은 두 선수를 증거 불충분으로 인한 혐의없음으로 불기소했다. KBO는 불기소 처분 뒤 참가활동정지 처분은 해지했지만, 두 선수에게 리그 품위를 훼손한 책임을 물어 사회봉사활동 80시간의 제재를 부과했다.

이후 조상우가 KBO의 참가활동정지 처분이 부당하다며 문제를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조상우는 2021년 이번 소송을 제기해 법정에서 시비를 가렸다.


FA(자유계약선수)는 프로야구 선수에게 소속 구단과 재계약하거나 다른 팀으로 옮기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인정받을 기회로 꼽힌다. 지난해 양의지(36·두산 베어스)는 두산과 4+2년, 최대 152억원에 FA 계약을 맺어 자신의 가치를 증명했다. 이 계약으로 양의지는 국내 프로야구 단일 최고액 계약 기록을 세웠다.

FA 자격은 아무나 쉽게 얻을 수 없다. KBO에 등록된 프로야구 선수는 KBO리그에 최초로 등록한 뒤 9번의 정규시즌을 활동해야 FA 자격을 얻는다. 다만 지난해 시즌 종료 뒤부터는 8번의 정규시즌을 활동한 선수로 단축됐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에 4년 동안 대학 선수로 등록해 졸업한 4년제 대학 졸업 선수는 한 시즌을 단축 받는다.

만약 해당 요건을 갖추고 4년제 대학을 졸업해 지난해 KBO에 처음 등록한 선수는 7번의 정규시즌을 활동해야 FA 자격을 취득한다.

선수가 이미 FA 권리를 행사한 경우 4번의 정규시즌을 채우면 추가로 FA 자격을 획득한다.


시즌 인정 요건도 까다롭다. 2006년부터 KBO에 등록한 선수는 정규시즌 현역 등록 일수 145일 이상을 넘겨야 1번의 정규시즌으로 인정한다. 기준은 변해왔지만 대략 ⅔ 시즌 이상을 등록 선수로 남아있어야 1번의 정규시즌으로 인정해왔다.

국제대회 참가해 성적을 올려도 FA 등록일수를 얻을 수 있다. 국제대회별 최대 포인트는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APBC) 20점, 아시안게임 25점,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50점, 올림픽 야구 60점,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60점, 아시아야구선수권 20점, 야구월드컵 20점 등이다.

선수에게 주어지는 국가대표 포상 포인트는 정규시즌 등록일수로 계산한다. 1포인트를 얻으면 FA 등록일수 1일로 계산된다. 이번 2023 WBC 1라운드에서 탈락한 한국대표팀 선수는 참가 포인트 10점을 얻는다. 정규시즌 현역 등록일수 145일 기준에서 10일을 획득하는 셈이다.

만약 조상우가 재판에서 승소해 2018시즌의 95경기가 등록일수에 포함된다면 조상우는 FA를 코앞에 두게 된다.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을 이행 중인 조상우는 전역 뒤 첫 시즌이 될 2024시즌을 145일 이상 소화하면 FA 자격을 얻는다. 반대로 자신의 주장이 인정되지 않으면 1번의 시즌을 추가로 채워야 FA 시장에 나설 수 있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ddingdong@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