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2
  • 0





【세종=뉴시스】이승주 기자 = 윤석열 정부가 밖으로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원전 수출을 확대하고 안으로는 원전 생태계 점검을 추진하는 '원전 투트랙'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불어온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올들어 에너지 요금 추가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새해에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완전히 벗어버리고 원전 비중 확대 정책을 본격화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정부 및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 간 체결한 공동성명에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대 및 한국 경제에 대한 신뢰에 기반한 UAE국부펀드의 300억 달러(약 40조원) 규모의 대(對) 한국 투자"가 명기됐다.

정상 공동선언에서 주목되는 협력 파트는 '평화적 원자력 에너지'다. 원자력 에너지 부분에서 양 정상은 '한-UAE 원자력 고위급 협의회'를 통해 소형모듈형원자로(SMR) 등 새로운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양국은 원전 관련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바라카 원전 확대, 제3국 원전 수출시장 공동 개척, SMR 등 미래 원전 기술 개발 등을 포함한 '넷 제로 가속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원자력 수출허가 절차 간소화에도 나섰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 수출허가 절차 간소화를 골자로 하는 행정약정을 맺었다.


지난 2009년 UAE 원전 수출 이후 원안위는 바라카 원전 건설과 운영 등에 필요한 원자로와 증기 발생기, 핵연료 등 장비 및 물질 관련 기술 약 4000건에 대한 수출 허가를 발급했는데, 이번 행정약정 체결로 수출허가에 소요되는 시간이 최대 6개월 단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한국수력원자력은 UAE원자력공사(ENEC)와 미래 핵심 에너지원인 원자력, 수소 등 '넷제로(Net Zero)'인프라 구축에 본격 나선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수원은 다양한 분야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제3국 원전 수출시장 개척, 사업금융 공동조달 분야 등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밖으로는 원전 수출에 힘쓰는 동시에 안으로는 지역 원전 협력업체를 방문하며 원전 생태계 복원 성과 점검에 나섰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경남 창원 지역 원전 협력업체인 원비두기술과 고려정밀공업, 피케이밸브 등을 방문해 원전생태계 복원 성과를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천 실장은 그동안 일감과 금융, 인력 지원의 성과를 점검하고 올해 원전 생태계 복원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책 추진에 있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점검했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부는 새정부 국정과제에 따라 지난해 7월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활용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12일에는 이를 구체화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을 발표, 석탄 비중을 줄이는 대신 원자력 발전 비중을 오는 2036년 전력 공급의 30%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야권과 환경 단체 등의 우려와 반대 목소리가 공존하지만, 윤 정부의 원전 비중 확대 정책은 올해 가속화할 전망이다.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전세계 에너지 위기와 온실가스 감축 등이 필요한 데다, 앞으로 에너지 가격까지 인상할 때 생길 서민 부담까지 고려하면 원전 비중 확대가 현재 상황에서 최선책이라는 설명이다. 재생 에너지 위주로 공급을 확대하기에는 경제성과 에너지 수요를 고려했을 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이유도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 안보를 위해서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국토가 협소하고 수력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 현실을 고려하면 신재생 에너지 보급이 글로벌 추세에 뒤떨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