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익명
  • 415
  • 0
출처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1007891





2021년 컨소시엄형태 주요 분양예정아파트(이미지 파일)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대형건설사들이 최근 들어 경쟁사와 손을 맞잡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컨소시엄 형태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 현장에서 치열한 수주전을 펼치며 다투던 건설사들이 적이 아닌 동지로 만나 분양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이미 2000년 대 후반부터 컨소시엄 형태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 잠실 한강변의 잠실엘스(5678가구)와 잠실파크리오(6864가구), 리센츠(5563가구)도 다수의 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했던 아파트다.

이 후에도 컨소시엄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의 9510가구 메머드급 단지 ‘헬리오시티’는 HDC현대산업개발과 현대건설, 삼성물산 등 굵직한 건설사가 모두 시공에 참여하며 명성이 더 높아졌다. 강동구의 고덕그라시움(4942가구)과 고덕아르테온(4066가구), 고덕 래미안힐·힐스테이트(3658가구) 등도 2개 이상의 건설사들이 시공을 책임졌다. 최근 SK건설은 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경기 의정부 장암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수주했다. 의정부시 신곡동 406번지 일대에 지하3층~지상33층, 7개동 총 964가구 규모의 아파트 및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의정부 장암5구역 재개발 조감도
의정부 장암5구역 재개발 조감도
대형건설사들이 뭉치는 이유는 확실하다. 대규모 자본금이 투입되는 거대 프로젝트에 시공사 단독으로 입찰하기에는 위험이 많이 따르기 때문이다. 일단 외부에서의 자금조달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력 및 자재 등의 수급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컨소시엄 형태는 건설사들이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과도한 홍보비용을 줄이는 효과까지 지니고 있다. 홍보비용은 향후 추가분담금이나 분양가에 전가되므로 사실상 조합원 및 수분양자 입장에선 컨소시엄 형태가 오히려 유리하다.

대형건설사들이 손을 맞잡는다면 앞으로 발생할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건설사별로 특화된 기술력과 노하우 등을 서로 공유할 수 있으므로 아파트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컨소시엄 아파트들은 지역 내 랜드마크로 등극하거나 주변 시세를 선도하기도 한다. 국토부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강동구 일대에서 가장 높은 가격(전용 85㎡ 이하 기준)에 거래된 아파트도 고덕그라시움이다. 이 아파트는 대우건설과 현대건설, SK건설이 시공을 담당했다. 지방에서도 컨소시엄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충북 청주시에선 두산위브지웰시티2차(1956가구)가 가장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이 아파트는 두산건설과 신영의 합작품이다.

올해 분양시장에서도 대형건설사들이 참여한 컨소시엄 아파트가 대거 등장할 전망이다. 삼성물산,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서울 송파구 신청동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을 통해 잠실 래미안·아이파크(가칭)를 올해 하반기쯤 분양한다. 총 2636가구 중에 56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은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에 둔촌주공재건축 아파트 ‘둔촌 올림픽파크 에비뉴포레’를 하반기쯤 분양할 계획이다. 지방에선 경남 김해에선 두산건설과 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의 최대규모 메머드급 단지 김해율하 더스카이시티가 관심을 받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이 손을 잡으며 거대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속속 진행되고 있다. 안정성 확보를 위해 컨소시엄 형태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대형건설사들이 기술력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며 아파트 품질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iaspire@sportsseoul.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