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0
  • 0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정부의 인천 연수·남동·서구를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한 가운데 송도·검단 등 인천시내 대표적 신규물량 공급 지역의 가파른 집값 하락세가 잡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전국 투기과열지구를 43곳에서 39곳으로, 조정대상지역은 101곳에서 60곳으로 줄이는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이날 인천지역은 가격 하락폭이 큰 점 등을 감안해 연수·남동·서구에 대한 투기과열지구를 우선 해제하기로 했다.

이번 투기과열지구 해제로 대출 규제 등이 일부 풀리게 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와 서구 '검단 신도시' 등 인천시내 주요 지역들은 최근 늘어난 공급물량과 금리인상 여파로 매매가 및 전셋값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던 곳들이었다.

인천 송도동 '더샵송도마리나베이' 전용면적 84㎡는 지난달 초 6억5000만원(7층)에 거래된 바 있다. 올해 2월 계약된 같은 면적 최고가 12억4500만원(13층)과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 떨어진 가격이다.

인근의 '인천송도SK뷰'의 85㎡ 역시 11억원(21층)을 기록했던 작년 이맘때 실거래가보다 4억원 가까이 하락해 지난달 7억2500만원(36층)으로 손바뀜됐다.

송도 인근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최근 30평 기준으로 근처에서 가장 싸게 나온 매물은 6억9000만원 정도까지 있긴 하다"면서도 "하지만 만약 6억원 초반까지 매매가가 떨어지면 매수자들은 또 5억원 초반대 급매를 기다릴 것이다. 사람 심리가 다 그렇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 오늘 투기과열지구 해제 때문에 전화 문의만 11건이 밀려왔는데 다들 지금보다는 얼마까지 더 떨어지면 사겠다고 하더라"면서 "아직 어떻게 될지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수요가 조금 더 많아질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올해만 1만2000여가구가 입주하는 검단신도시에선 신축 아파트들의 입주가 속속 시작됐으나 집주인들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전세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중이다.

이달 말 입주 예정인 '검단신도시2차 디에트르 더힐'은 전용 84㎡ 전세 매물이 보증금 1억9000만원에 나오는 등 전셋값이 1억원대까지 하락했다. 이 단지 같은 면적 분양가는 3억9237만~4억3919만원 사이에 책정돼 있다.

또 지난 6월 입주가 시작된 인천 서구 당하동 '검단파라곤센트럴파크' 전용 85㎡ 전세 매물은 2억5000만원 수준에 맞춰져 있다. 이 아파트 분양가는 3억7400만~4억3000만원이었는데 입주 초기엔 3억원대였던 전세 가격이 세 달 만에 5000만원 가까이 떨어진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투기과열지구 해제로 실수요자들의 자금 확보 여력이 풀린 것은 맞지만 금리인상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입주물량이 비교적 많은 인천지역 등은 조정대상지역은 유지하되 투기과열지구에서는 해방됐다"며 "전반적인 주택 시장의 거래 활력은 떨어졌으나 이번 규제지역 해제로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향후 차익기대가 제한적인 곳, 대출 이자부담이 커 매각을 원하는 이들이 집을 팔 출구와 퇴로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만 매수자의 입장에선 규제지역 해제로 인한 매입 의지가 높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매매가 상승이 정체된 상황 속 높은 주택담보대출 이자부담을 고려치 않고 주택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 최근 이들 지역은 입주물량 증가로 인해 공급부담이 현실화 돼 단기 거래 증가나 다주택자의 주택 추가 구입을 기대하기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