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0
  • 0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정부가 세종을 제외한 지방 전역을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해제했지만 주택 수요가 단기간에 되살아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집값 급등에 대한 피로감이 여전하고,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여전히 매수심리가 위축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방 저가 주택에 매수세가 몰리거나 입지가 좋은 청약단지에 전매를 노린 투자 수요가 유입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26일부터 세종을 제외한 지방 전 지역이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해제된다.

수도권에서도 경기 양주, 파주, 동두천, 평택, 안성 등 5곳이 비규제지역으로 편입되고 인천 연수·남동·서구와 세종은 조정대상지역으로 규제가 완화된다.

정부는 이번 규제지역 해제로 집값이 자극받을 가능성은 적다고 봤다. 전문가들 역시 집값 급등에 따른 피로감, 잇단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부담,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단기간에 주택 수요가 되살아나기는 어렵다고 전망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조정대상지역 해제가 수도권보다는 지방에 집중됐고, 매매가 상승이 정체된 상황에서 주택담보대출 이자부담을 고려하지 않고 주택을 구입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최근 이들 지역은 입주물량 증가로 인한 공급부담이 현실화 돼, 단기 거래 증가나 다주택자의 주택 추가 구입을 기대하기는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실제 정부는 지난 7월 수성구를 제외한 대구 전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했지만 집값이 하락하고, 미분양 주택도 증가하는 등 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부동산 규제지역을 조정하더라도 수도권은 배제하고, 지방에서도 주택 수요가 높은 곳은 제외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그런데 경기에서도 파주, 양주 등 5개 지역은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고, 인천 일부 지역은 투기과열지구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규제를 완화했다.

임병철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정부가 예상과 달리 수도권 일부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했지만 인천은 조정대상지역의 규제가 유지되고, 향후 2~3년간 대규모 아파트 공급이 예정돼 있어 주택 공급 부담이 앞으로도 상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동두천, 양주 등 수도권 일부 지역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지만 지난 4~5년간의 아파트값 상승에 비해 하락폭이 크지 않아 매수세가 쉽게 살아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올해 들어 집값이 하락한 지방 일부 지역에는 중저가 주택에 매수세가 몰리고, 청약 인지 단지에는 전매를 노린 투자수요가 유입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취득세의 경우 조정대상지역에 적용됐던 2주택 8%, 3주택 이상 12% 세율 적용이 일반세율로 바뀌면서 일부 지방권 중저가 아파트의 거래는 다소 증가할 수 있다"고 짚었다.

임병철 수석연구원도 "세종도 조정대상지역은 유지되고 있어 집값은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집값이 하락한 만큼 일부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거래량은 다소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부산은 해운대·수영·동래구 등 핵심 지역을 포함한 전 지역이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하반기 청약에서 일부 지역에 투자수요가 유입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실제 올해 5월 청약이 진행된 부산 해운대구 '센텀 아스트룸 SK VIEW'는 최고 215.6대 1, 평균 75.6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전 타입 1순위 해당지역 마감에 성공했다.

임병철 수석연구원은 "부산에서는 올 들어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들도 있는 만큼 일부 지역과 단지에 전매를 노린 투자수요가 유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