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0
  • 0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국내 건설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대형 건설사들이 조직개편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정비사업 수주 업무 부문을 통합하거나 위기관리 조직을 신설하는 등 경영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 위기 극복과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건설산업 체감경기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1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 전망치는 56으로, 전월 대비 1.7p(포인트)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50선에 머물며 건설경기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CBSI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올해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10% 이상 감소, 기준금리 급등에 따른 부동산 경기 악화로 건설수주는 전년 대비 7.5% 하락한 206조8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도시정비사업실을 기존 2실에서 3실로 확대했다. 사업 수행 전반과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 추진을 모두 전담하는 3실을 새로 꾸렸다. 서울과 수도권 일대 정비사업 신규 수주를 맡은 1실과 지방을 맡은 2실과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의 시공사 선정 기간 단축에 대비해 기획팀 내 수주기획 업무도 신설했다.

DL이앤씨는 도시정비관리팀을 신설해 수주한 사업지를 총괄하도록 개편하고, 현대엔지니어링은 사업장 통합 관리를 위해 수주만 담당했던 지방 거점 사무소를 수주와 사업 추진을 같이 하도록 조직을 꾸렸다.

포스코건설은 우위를 점한 리모델링 사업의 경쟁력 확보와 사업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도시정비영업실 소속 리모델링그룹을 리모델링영업실로 승격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업계에서 최초로 '1기 신도시 수주 추진반'을 신설하는 등 리모델링 사업에 힘을 쏟았다. 지난해 리모델링 사업을 앞세워 도시정비사업 분야에서 4조5892억원의 수주고를 올렸다.

또 신사업을 강화하는 건설사들도 있다. GS건설이 신사업부문을 미래전략부문으로 개편하고, 허윤홍 사장에게 CinO(Chief innovation Officer·미래전략대표) 보직을 맡겼다.

특히 신사업부문과 별도로 운영하던 연구개발조직인 'RIF Tech'(Research Institute of Future Technology)도 관할하며 친환경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RIF Tech는 기존 선행기술본부 확대·개편해 지난해 3월 새로 출범했다. 탄소중립을 위한 SMR(소형모듈원전), 2차전지, 탄소포집·활용 및 저장(CCUS) 등 친환경 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다.

GS건설은 세계적인 수처리업체인 'GS이니마'를 앞세운 신사업 확대로 건설업계의 신(新)성장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브라질·스페인·오만·베트남·칠레 등 다양한 나라에서 대규모 해수담수화플랜트 사업을 수주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수처리 관련 매출은 ▲2019년 2878억원 ▲2020년 2960년 ▲2021년 3160억원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GS건설 미래 친환경에 집중하고 있다. 친환경 공법의 프리패브(Prefab) 주택(모듈러 주택), 2차전지 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 친환경 관련 사업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또 롯데건설은 미래 성장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바이오, 수소, 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그룹 신성장 사업과 연계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경기 침체와 국내 부동산 시장 위축 속에서 수익성 중심의 질적 성장을 위해 건설사들이 조직개편 등을 통한 위기관리와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조직개편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