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CoinNess
  • 20.11.02
  • 2
  • 0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023년 국제교통포럼(ITF) 교통장관회의'에 참석해 기후 변화 및 글로벌 공급망 회복 등 문제에 대한 국제적 공조 방안과 우크라이나 인프라 재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원 장관은 지난 24~25일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지속가능한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교통'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 참석해 전 세계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원 장관은 24일 개회식 패널토론에서 "한국은 앞서가는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에 선도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가능하고 포용력 있는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기후변화 관련 라운드테이블에서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대비 37.8%를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도 세계적인 기후 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도심항공교통(UAM), 알뜰교통카드, 수요응답형 교통 등 한국의 혁신적인 모빌리티 정책을 소개했다.

또 글로벌 공급망 관련 라운드테이블에서 "한국은 경제적 측면에서 대외 의존도가 높아 물류 산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물류시스템의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물류 인프라, 첨단 기술, 물류데이터 공유 등을 강조했다.

특히 원 장관은 지난 25일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라운드테이블에서 지난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기간 중 윤석열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즉각적인 구호 물품을 지원하고, 전후 재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약속한 내용을 각국의 장관들에게 소개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부터 약 5000개의 재건에 필요한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제공받기로 했고, 우크라이나와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기 위한 협력회의를 귀국하는 대로 조속히 개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원장관은 영국 Mark Harper 교통부 장관, 독일 Volker Wissing 디지털교통부 장관, 체코 Martin Kupka 교통부 장관, 모로코 Mohammed Abdeljalil 교통물류부 장관, 일본 미즈시마 사토루 국토교통성 차관을 만나 모빌리티 및 인프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교섭을 진행했다.

원 장관은 이번 ITF 교통장관회의 의장국인 영국 Mark Harper 교통부 장관과 만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는 양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양국의 모빌리티 정책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는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독일 Volker Wissing 장관과의 면담에서 원 장관은 49유로 패스, 알뜰교통카드 등 양국의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소개했고, 특히, 양국 간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자동차정책협력회의 재개 등 협력채널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체코 Martin Kupka 교통부 장관과는 고속철 사업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모로코 Mohammed Abdeljalil 교통물류부 장관과는 철도, 항공 등 인프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원 장관은 일본 미즈시마 사토루 국토교통성 차관과 양국의 최대 현안인 고령화 관련 정책 및 연구 교류를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원 장관은 25일 ITF 국내 기업 회원사인 김의석 Autorypt CEO,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황윤영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과 함께 국내 교통·모빌리티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원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각 기업의 해외진출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우리나라의 훌륭한 모빌리티 기술과 아이디어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번 교통장관회의를 통해 탈탄소, 공급망 회복, 우크라이나 재건 등 교통 현안에 대한 글로벌 공조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한국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전국 휴대폰성지] 대한민국 TOP 성지들만 모았습니다.

대법원 특수 감정인 자격을 갖춘 데이터 복구 포렌식 전문

해산물 싸게 먹으려고 차린 회사! 당일배송! 익일도착! 주앤주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