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
- CoinNess
- 20.11.02
- 1
- 0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KBS가 광복절 당일 일본 국가 '기미가요'를 부르는 장면을 방영해 지탄을 받은 가운데 'KBS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 로고의 글자가 일본어와 비슷하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다.
16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영어다 vs 일본어다로 해석이 갈리는 KBS 유튜브 채널 로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서 'KBS 엔터테인먼트(Entertain)' 유튜브 채널 로고의 글자가 일본어 히라가나처럼 보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KBS Entertain'은 구독자 546만명을 거느린 KBS 공식 채널이다.
작성자 A씨는 "뜻을 생각 안 하고 그냥 딱 처음 봤을 때 인상으로 '영어 (e, n, t)'로 보이는지 혹은 '일본어 (の, つ/へ, ナ/メ)'로 보이는지 답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참고로 の를 눈으로 쓰는 것은 일본식 이모티콘 특징(헤노헤노모헤지)"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일본에선 '헤노헤노모헤지'라는 문자 말장난이 존재한다.
일본어 히라가나 문자를 적절하게 배치하면 사람의 얼굴 표정을 묘사하는 모양이 나온다. 짱구 등 유명 애니메이션에 등장해 국내에서도 알려졌다.
해당 글에 대다수 누리꾼들은 '히라가나'로 보인다고 공감을 표했다.
이들은 "너무 일본어 같다", "영어 이모지에서 따왔으면 저렇겐 안 나온다. 쓰는 방식이 일본어다", "예전부터 저 로고가 일본어로 된 얼굴 표정같다고 생각했다", "ent가 연상이 안되어서 일본어처럼 느껴진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한편 KBS엔터 측은 이날 공식입장을 통해 "KBS Enter 채널 로고(ent)는 2019년 11월부터 적용된 디자인으로 웃는 표정을 문자 이모티콘 형태로 그려 만들어낸 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디자인 형태"라며 "일본어 문자를 참조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눈/코/입 위주로 웃는 얼굴 표정을 만든 영어 소문자 e, n, t는 (enter를 상징) 일본어 문자와는 명백히 다르다"고 해명했다. 이어 "일본어 히라가나를 활용해 그린 일러스트 사례를 KBS ent 채널의 로고와 비교하는 것은 과한 트집잡기"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dazzling@newsis.com
댓글 0
추천+댓글 한마디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